즐겨찾기에 추가
 
 
우리절소식 > 불교뉴스/지방
 
제목 통도사, 신축년 금강계단 보살계 산림법회 봉행
글쓴이 관리자 등록일 2021-04-06
첨부파일 조회수 5

4월 16일~18일, 3일 간 법석

영축총림 통도사는 4월 16일~18일 경내 금강계단에서 ‘신축년 보살계 수계 산림 법회’를 봉행한다. 사진은 2017년 보살계 수계 산림 자료사진
영축총림 통도사는 4월 16일~18일 경내 금강계단에서 ‘신축년 보살계 수계 산림 법회’를 봉행한다. 사진은 2017년 보살계 수계 산림 자료사진

계를 지키며 하루를 살지언정 계를 파하고 100년을 살지 않겠다

양산 통도사를 창건한 자장율사의 엄중한 서원이다. 자장율사의 지계 정신을 마음에 새기고 실천 발원하는 법석이 마련된다.

자장율사의 계율 근본 도량
불공 및 설계, 계첩 수여식
보살계 장기 동참자 격려도
코로나19 방역 철저 준수해

계율 근본 도량 영축총림 통도사(주지 현문)416~18일 경내 금강계단에서 신축년 보살계 수계 산림 법회를 봉행한다.

통도사 보살계 수계산림 입재법회는 416일 오전 930분 경내 설법전에서 시작된다. 오전 입재불공을 시작으로 입재식 및 설계(設戒)가 진행된다. 둘째 날인 417에는 오전 불공에 이어 설계 후 마무리 되며 회향일인 418일에는 오전 8시부터 설법전 앞에서 계첩 배부가 진행된다. 오전 930분 불공 후 오전 1030분 설법전에서 수계식 및 영축장학회 장학금 수여식이 진행된다. 이후 참가자들은 계첩을 보자기에 싸서 등에 지고 금강계단 앞에서 스님들의 연비를 받은 뒤 사리탑을 돌며 회향한다.

이번 보살계 수계산림에는 전계대화상인 영축총림 율주 혜남 스님을 비롯해 3사 및 7증사 스님이 3일 동안 범망경보살계본에 근거해 10중계(重戒)48경계(輕戒)를 설할 예정이다.

통도사는 자장율사가 금강계단을 쌓아 계를 설한 계율 근본 도량이다. 전국의 불자들이 통도사 보살계를 받기 위해 매년 마다 모이고 있다.

이를 대비해 통도사는 코로나 19 방역에 대한 준비도 철저히 마련한다.

통도사 설법전을 비롯해 각 전각에는 내부 참석인원을 제한해 30프로만 입장 가능하다. 마스크는 필수 착용해야 하고 손소독제, 체온 측정으로 방역을 실시한다. 아울러 유튜브 세계문화유산 통도사 TV와 밴드 화엄의 숲을 통해 실시간 방송을 진행해 참여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회향일인 연비의식은 실외에서 진행하고 거리 띄우기를 강조할 예정이며 안전을 위해 오전에만 수계산림을 봉행한다.

참석한 불자들이 연비를 받고 있는 모습. 2017년 보살계 수계 산림 자료사진.
참석한 불자들이 연비를 받고 있는 모습. 2017년 보살계 수계 산림 자료사진.

통도사는 매년 음력 33~5일 보살계 수계산림을 봉행하고 있으며 전국 각지에서 반복해 참석하는 불자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이를 격려하며 통도사는 회향법회에서 특별한 시상식을 매년 마련하고 있다. 통도사는 10회 수계자들에게는 기념 메달을 전달해 격려하며 15회와 20회 수계자에게는 금색가사를 수여한다. 25·30·35회 수계자들에는 성만패와 금색가사를 증정할 예정이다.

아울러 인재불사를 위한 나눔도 이어진다. 영축총림 강원과 율원에서 수행 및 정진하고 있는 학인 스님들을 지원하기 위해 영축장학회 장학금 전달식도 진행할 예정이다.

통도사는 세계문화유산 통도사는 신라 자장율사께서 부처님의 금란가사와 진신사리를 봉안해 모신 금강계단을 수계 증명단으로 삼고 계율 전수를 통해 부처님 정법의 맥을 이어온 계율 근본 도량이다자장율사의 계율정신을 되새기고 부처님의 지혜광명을 잇고자 신축년 금강계단 보살계 산림법회를 봉행한다. 널리 동참해 인연공덕을 맺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통도사는 보살계 수계산림 동참자를 위해 차량을 운행한다. 동참자들은 부산 온천장 지하철 1번 출구 앞에서 탈 수 있으며 오전 8~9시 동안 운행된다. 055)382-1288

창녕 법성사, 법성보살 열반16주기 추모법회
김해 바라밀선원, 증축 기념대법회 봉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