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에 추가
 
 
우리절소식 > 불교뉴스/사회
 
제목 불시넷 “원행 스님, 혁신과 화합으로 함께하길”
글쓴이 관리자 등록일 2018-10-02
첨부파일 조회수 91
불시넷 “원행 스님, 혁신과 화합으로 함께하길”

10월 1일, 조계종 총무원장 당선 관련 논평 내

“갈등과 혼란으로 인한 파행을 딛고 선거가 마무리된 만큼 당선자의 어깨가 가볍지만은 않을 것이다. 선거를 치른 간절한 마음 잊지 마시고 혁신과 화합으로 사부대중 열망을 끌어안을 수 있는 36대 총무원이 되길 바란다.”

불교시민사회네트워크(이하 불시넷)가 지난달 28일 조계종 새 총무원장으로 당선된 원행 스님에게 이 같이 당부하는 논평을 냈다.

불시넷은 10월 1일 ‘혁신과 화합으로 세상과 함께 하길’이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이번 선거는 총무원장 탄핵이라는 조계종 초유의 사태로 이뤄진 것이기에 집행부에 거는 사부대중과 세상의 기대는 더 크고 간절하다”면서 “지난 집행부에서 제기된 각종 의혹들을 철저히 조사하고, 종헌종법에 맞춰 여법하게 처리해 공동체의 화합을 도모하는 일이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불시넷은 또한 “우리가 꿈꾸는 사회와 불교공동체를 위해서는 종단뿐 아니라 공동체 구성원 모두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 세상이 필요로 하는 불교, 사부대중 공동체 실현을 위해 모든 문제들을 꺼내놓고 가감 없이 지혜를 모아 뜻을 펼쳐 가는 풍토를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혁신과 화합으로 세상과 함께 하길

- 원행스님의 36대 조계종 총무원장 당선에 대한 불교시민사회 논평 -

원행스님의 36대 총무원장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갈등과 혼란으로 인한 파행을 딛고 선거가 마무리 된 만큼 당선자의 어깨가 가볍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선거를 치른 간절한 마음 잊지 마시고 혁신과 화합으로 사부대중의 열망을 끌어안을 수 있는 36대 총무원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번 선거는 총무원장 탄핵이라는 조계종 초유의 사태로 이뤄진 것이기에 집행부에 거는 사부대중과 세상의 기대는 더 크고 간절합니다. 지난 집행부에서 제기되었던 각종 의혹들을 철저히 조사하고 종헌종법에 맞춰 여법하게 처리 해 공동체의 화합을 도모하는 일이 우선입니다. 또한 종단 혁신을 위한 이행되지 않았던 종단쇄신위원회안 등 개혁안들을 진정성 있고 힘 있게 실행해야 합니다.

그 어느 때보다도 사회가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한반도 평화를 위해 남과 북, 북-미간 정상들이 머리를 맞대고 있고, 주변 강대국들은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내부적으론 계층별·성별·세대별 갈등이 심화되고 있고 기상변화로 세계적인 불안감과 예기치 못한 상황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문명 전환기의 복잡다단한 사회 속에서 불교의 사회적 필요성을 증명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우리가 꿈꾸는 사회와 불교공동체를 위해서는 종단 뿐 아니라 공동체 구성원 모두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세상이 필요로 하는 불교, 사부대중 공동체 실현을 위해 모든 문제들을 꺼내놓고 가감 없이 지혜를 모아 내고 뜻을 펼쳐 가는 풍토를 만들어 야 합니다. 혁신과 화합으로 36대 집행부와 종단의 모든 구성원들이 세상에 필요한 불교가 되도록 거대한 전환을 만들어 내길 기원 드립니다.

불기2562(2018)년 10월 1일

불교시민사회네트워크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현대불교신문(http://www.hyunbulnews.com)
"‘살만한 집’에 살 권리 보장하라"
조계종사노위, “주거, 상품 아닌 권리”